GS , 주가 하락은 이어질 것인가?
GS는 GS에너지, GS리테일, GS홈쇼핑, GS스포츠, GS이피에스, GS글로벌, GS이앤알을 자회사로 두고 유통, 무역, 가스전력사업, 투자 및 기타(호텔업, 프로축구 등)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최근 유가 하락 추세로 인해 상승 추세가 한풀 꺾였는데, 앞으로도 하락이 계속 이어질까요? 제가 판단하는 내용과 함께 투자 전략을 간단히 공유합니다.
유가 하락의 영향
2017년 6월 21일 장마감 기준 GS는 67,300원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간밤에 있었던 원유재고량 발표에서 이전에 비해 감소하는 흐름을 보였으나, 유가는 42달러를 붕괴시키기 위해 하방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정유주와 함께 유가 상승의 수혜를 받았던 GS는 계속 하락을 하게 될까요?
성장성 검증
2017년 1분기까지 실적을 기준으로 GS는 강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중장기 투자 계좌에 편입시켜뒀는데, 유가 하락세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가격 조정, 기간 조정을 거친 뒤, 다시 상승세를 이어간다면 더 큰 흐름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중장기 투자 관점으로는 마켓타이밍을 계속 주시해야 합니다.
안정성 검증
13%대의 영업이익률과 128%대의 부채비율, ROE 10.35, 매출액 / 영업이익 / 순이익 성장률 모두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안정성 점수도 최고점을 주기엔 조금 애매한 부분이 있지만, 이정도 점수면 성장주 장세에 빛을 발할 기업입니다.
GS, 투자 전략은?
- 기준가 : 67,300원 (2017년 6월 21일 장마감 기준)
- 매수가 : 63,150원 ~ 67,300원 사이 분할 매수
- 손절가 : 56,500원 (기준가 대비 -16%)
- 매매전략 : 매수 후, 3개월 보유 전략 (마켓타이밍 매도 구간에 들어서면 전량 매도)
- 주의 : 69,300원을 강하게 돌파하지 못한다면, 상승 흐름 이어가기 힘들다고 판단
유가에 영향을 어느정도 받는지 확인하고, 조금 보수적인 가격에 매수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다만, 기술적 반등을 노릴 수 있는 전략식에 걸려서 내용을 1차 공유합니다.
GS는 A등급 중장기 투자 전략 관점으로 접근 가능한 기업이므로 매수가 대비 -15% 하락 시, 2차 분할 매수를 진행하고 등급 하락 할 때까지 보유하는 전략도 가능합니다. 저는 조금 더 중장기 관점으로 지켜보려고 합니다.
GS 보유하신 분, 투자하실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각 투자 전략에 대한 내용은 시간이 되는대로 풀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