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사 연봉과 전망


아직까지도 뉴스를 통해 흔히 접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사례를 한 번 보실까요?


"A양은 같은 반 친구들에게 ‘왕따’를 당했다. 물건을 뺏기거나 욕설과 폭력 등 학교폭력이 6개월 넘게 이어지자 A양은 모든 일에 의욕을 잃고, 성적도 떨어졌다. 결국 등교를 거부했지만, 부모가 내막을 잘 모르고 무조건 “학교에 가라”고 강요했다"


이런 경우,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는 누굴까요? 바로 심리상담사입니다. 우울이나 불안 등 정상적 범주 내에서 발생하는 심리문제를 해결하고 우울증이나 게임중독 같은 정신건강 문제뿐 아니라, 학습, 진로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는 것이 심리상담사 입니다.



업무 영역은?

심리상담사 영역은 누구를 상담하는지, 또 어떤 매체를 이용해 상담이나 치료를 하는지, 혹은 무슨 분야를 담당하는지에 따라 구분됩니다. 대상자에 따라 아동, 노인 등으로 전문 영역을 나눌 수 있고, 매체에 따라서는 언어치료나 음악치료, 미술치료, 놀이치료 등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보통 게임중독을 다루느냐, 가정폭력을 다루느냐, 아니면 진로와 학업 상담을 하느냐하는 식으로 상담받는 사람의 문제에 따라 구분되는 것이 흔합니다.



심리상담사 연봉과 전망은?

아쉽게도 미래유망직업군으로 분류되고 있음에도 평균 3,000만원 정도선이라고 합니다. 심리상담사의 역할과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이후에는 더 좋은 환경과 대우를 받으면서 근무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춰지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전에는 '왜 필요하냐'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지만,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물질적 풍요만큼 정신적 안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심리상담을 받으려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만큼 심리상담에 대한 인식이 점점 달라지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에 따라 심리상담사 역할도 전문화하는 한편 관련 전문 기관들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 게임/인터넷 중독인 개인이나 가족을 치료하는 기관, 도박 중독 등에 대한 심리치료와 상담, 교통사고 등 재난 피해를 입은 사람이 겪는 외상 후 심리 등에 대한 상담과 치료도 담당하는 것이 심리상담사입니다. 세월호 참사 후, 통합재난심리상담소가 운영되었던 것도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자격증 취득 방법

대학에서 상담 관련 전공을 했다고 심리상담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심리상담사로 활동하려면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데, 청소년상담사와 상담심리사를 취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청소년상담사는 1급부터 3급까지, 상담심리사는 1,2급이 있지만, 상담심리사 2급 하나만 취득하고도 상담심리사 경력을 쌓는 활동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흔히 상담심리사들이 "평생 공부하고 연구하는 직업"이라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많이 알고 다양한 경험을 쌓을수록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을 할 수 있어서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하려는 노력과 열정을 갖춘분들이 도전하기에 좋은 직업입니다.


요즘은 전문 기관을 통해 상담심리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출문제와 단기합격전략을 받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정보 전달해드릴게요! 상담심리사 관련 무료 상담과 관련 자료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관련 정보 ▶ [바로가기]







Posted by 모아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