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버핏의 9가지 투자 원칙에 대해 아시나요?

 

세계에서 돈에 관련된 책을 지은 사람 중 가장 많은 자산을 가진 워렌버핏은 자신이 지은 책들 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에게 직접적인 투자 원칙에 대해 조언해주기로 유명한 분입니다. 그보다 더 많은 재산을 가진 사람은 분명 있지만, 투자에 관한한 그보다 더 많은 이의 입에 오르내리는 사람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보니 투자 원칙에 대한 그의 조언은 많은 이들에게 관심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마하의 현인' 이라고 불리는 워렌 버핏은 최근 주주들에게 투자에 관한 조언을 편지로 전했다고 합니다. 경제전문지 <포춘>은 워렌버핏의 투자회사인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주들에게 보낸 버핏의 편지 일부를 공개했습니다.

 

투자에 대해 아는 정보가 많이 없더라도 최소한의 관심을 가진 분들이라면 이 조언들을 숙지하고 기초로 삼아 투자를 공부해나가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소개합니다.

 

 

첫 번째,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라.

만족스러운 투자수익을 얻기 위해 반드시 전문가가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한계를 인지하고 합리적인 투자 방식을 택하는 것이 좋고, 빠른 수익을 약속하는 사람에게는 빠른 거절로 답해야 합니다.

 

두 번째, 투자 대상의 미래 생산성에 집중하라.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자산의 미래 생산성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자산이 미래에 얼마나 수익을 낼 수 있을지를 개략적으로 예측하기 어렵다면 그냥 다른 자산을 알아봐야 합니다. 모든 것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은 없겠지만, 적어도 내가 투자하고 있는 곳, 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세 번째, 생산성에 집중하지 않는 투자는 모두 투기이다.

투자 대상의 미래 생산성이 아닌 미래의 가격 변동에 대해 집중하면 투기가 됩니다. 동전을 던지기를 하면 처음에는 누구나 50%의 확률로 이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전 던지기를 계속하면 누구도 계속 이길 것을 기대할 수 없는 것처럼 자신이 선택한 자산이 과거에 가치가 올랐다고 해서 그것이 계속 오른다는 보장도 없고 구입할 가치가 높아지는 것도 아닙니다.

 

네 번째, 주가 변동에 신경쓰면 실패한다

나는 투자를 하면서 오직 이 자산들이 무엇을 생산할 수 있을까에만 생각했습니다. 이 자산들이 매일 어떻게 오르내리는지 가격 변동폭에는 전혀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점수판에 집중하는 사람은 경기장에 집중하는 사람에게 이길 수 없습니다. 주말을 주가 그래프를 보지 않고 즐길 수 있다면 주중에도 주가 그래프를 보지 않고 삶을 즐기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 번째, 전문가들의 분석은 시간낭비에 불과하다.

흔히 시장 추세에 대해 전문가라는 다른 사람들이 말을 듣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시간 낭비 입니다. 득이 되기는 커녕, 중요한 사항으로부터 눈길을 돌리게 해 위험을 초래할 확률이 높습니다. 전문가들이 TV에서 시장이 나중에 어떻게 될지에 대해 그럴싸하게 말하는 걸 볼 때마다 나는 미키 맨틀(뉴욕 양키스의 전설적인 타자)이 한 말을 떠올립니다. "방송 부스에 들어가면 모든 게 다 쉬워 보인다."

 

여섯 번째, 주식시장은 비이성적 행동을 종용한다.

주식은 매분 매초마다 가격이 바뀌고 그 가격이 실시간으로 전시됩니다. 시장과 경제, 이자율, 주가 변동 등에 대해 수 많은 말들이 오가며 투자자에게 가만히 있지 못하도록 무한한 메시지를 쏟아내는 것입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비이성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워렌버핏은 1986년에 구입한 네브라스카에 있는 농장에 최근에서야 방문했다고 합니다. 그 방문이 구입 후, 두 번째 방문이었다고 하네요.)

 

일곱 번째, 미래 소득을 추정할 수 없다면 과감히 포기하라

찰리 멍거(버크셔 해서웨이의 부회장)와 내가 주식을 살 때, 우리는 먼저 우리가 이 회사의 향후 5년의 미래 소득을 합리적으로 추정할 수 있는지를 판단합니다. 추정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추정 최저치와 비교해 합리적인 가격에 주식이 나오면 구입합니다. 그러나 회사의 미래의 소득을 추정할 능력이 없을 경우에는 포기하고 다른 회사들로 넘어갑니다.

 

여덟 번째, 비전문가는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

비전문가 투자자들의 목표는 성공할 회사들을 꼽아내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성공으로 나아갈 사업 부문의 각 회사들을 찾아내는 것이어야 합니다. 저비용의 인덱스 펀드는 이러한 목표를 세울 때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아홉 번째, 장기간에 걸쳐 매수하고 함부로 팔지 마라

초심자들은 시장이 과열되었을 때 들어왔다가 평가 손실이 발생하면 실망하게 됩니다. 타이밍을 잘못 잡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주식을 장기간에 걸쳐 매수하고, 상황이 나쁘다거나 주가가 높다고 해서 빠르게 팔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투자 원칙을 지키고 다양한 분야에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를 하면서 비용을 최소화하면, 아무것도 모르는 투자자도 틀림없이 만족스러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워렌 버핏의 이러한 투자 원칙은 초심자들이 꼭 알아둬야 하는 부분임에 틀림 없습니다. 물론 시장 상황을 파악하고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 가치가 높은, 투기가 아닌 투자를 위해 생산성 높은 기업에 대한 정보를 늘 알아내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늘 투자 상품에 대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정보를 얻어낼 수 있는 능력이나 상황이 되지 않는다면 뚝심 있는 투자 원칙을 세우는 것이 손실을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하는 것은 흔한 투자 상식 중 하나입니다.

 

주식 대가인 존 템플턴의 투자 원칙 또한 실제수익률을 따지고, 대중을 따르지 않으며, 인기를 피해 투자하고 비관론이 팽배해 있을 때 투자하고, 낙관론이 팽배해 있을 때 팔으라는 원칙이 있습니다. 전세계를 대상으로 투자하고 저평가되어있는 주식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무엇보다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은 없으므로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워렌버핏 뿐만 아니라 많은 투자 고수들의 원칙이 비슷비슷하다는 것은 분명 이유가 있는 것이겠죠?

 

 




Posted by 모아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