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용자 분들은 iOS 전용 탈옥툴을 활용해 좀 더 폭 넓게 아이폰을 활용하는데 익숙합니다. iOS 7 전용 첫 번째 탈옥툴 'evasi0n' 개발툴이 지난 22일 출시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으나, 한가지 체크해야 할 사항이 보이는군요.

 

iOS 7용 탈옥툴인 'evasi0n'은 중국어 사용자를 위한 태이그(Taig) 앱 스토어를 탑재하고 출시되었습니다. 태이그는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를 공유하는 앱 스토어로 일부 개발자들은 태이그 앱 스토어에 불법복제 소프트웨어가 올라와 있고 탈옥 커뮤니티가 태이그 앱 스토어 탑재에 동의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고 하는군요.

 

개발자인 윌 크로닉 스트라패치는 약 15만 달러(약 1억 6,000만 원)의 돈을 받고 태이그 앱 스토어를 탑재했다고 하는데요. 

 

 

논란이 확산되자 탈옥툴 개발팀인 evad3rs는 추가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태이그를 기본 설치하는 옵션을 해제한 상태로 오픈하기로 했습니다.. 개발팀은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를 배포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탈옥툴에 태이그를 탑재했고, 저작권 제한이 없는 앱 스토어를 미리 설치해 중국의 불법복제 현황이 개선하려는 의도를 가졌다고 밝혔는데요. 

 

사실 이 합의 사항과 등록물에 대한 검증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불법복제 소프트웨어가 태이그 앱 스토어에서 발견되고 있어서 개발팀 내부에서는 분노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우선은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태이그 앱스토어 자동 설치를 막는 것이 우선되어졌다고 하니 바람직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안타까운 문제는 evasi0n의 iOS 7 탈옥툴이 널리 알려진 시디아(Cydia) 앱 스토어를 탑재하지 않았고 아직 완전한 호환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인데요. 다행히 사용자들이 기대할만한 소식이 없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시디아 스토어를 운영하는 제이 사우리 프리맨은 다른 탈옥툴 개발팀과 독자적인 탈옥툴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evad3rs는 탈옥툴을 처음 내놓기 위해 시디아 앱스토어 탑재와 호환성을 희생한 것으로 보이는군요.

 

그렇다해도 evasi0n 또한 시디아 업데이트를 빠른 시일내로 진행할 것 같습니다. iOS 사용자 중 탈옥에 관심이 없는 사용자는 없으니 빠르게 시장만 선점할 수 있다면 그 이후로는 알려지는 일만 남은 것이니깐요 ^^ 사용자들은 우선은 상황을 지켜보다가 안정성과 호환성이 나아졌다는 소식이 들리면 탈옥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나는 베타 테스터를 자처하는데 아무런 거리낌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맥이나 PC에서 evasi0n 웹사이트에 접속해 evasi0n iOS 7 전용 탈옥툴을 받아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evasi0n과 시디아 스토어 개발측에서 내놓을 탈옥툴들이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갈지 너무나 기대됩니다. 빨리 그 날이 오길!

 

 




Posted by 모아봐